여성질환

월경통

월경을 하는 여성의 50%가 경험하는 흔한 질환입니다.
복부와 허리, 골반의 통증 뿐만 아니라 피로, 두통, 유방통, 복부팽만감 같은 증상들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불안, 우울, 집중력저하, 식욕의 변화 같은 증상들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월경통은 개인마다 증상과 강도가 다르게 나타나며 우리의 학업, 업무 그리고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야기합니다.

월경통 발생원인

원발성

월경 시 자궁내막에서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물질이 많이 생성되면서 자궁근육이 수축되고 혈류량이 감소하면서 발생합니다.
특히 초경을 시작하고 1-2년 이내에 배란 주기가 형성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며, 10-20대에 많지만 40대까지 지속되기도 합니다.

속발성

골반 강 내 자궁근종, 자궁내막증 등의 질환이 선행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주로 20-40대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월경주기

한의학에서는 월경의 주기, 기간, 양뿐만 아니라 수면, 식욕, 소화, 스트레스, 한열, 대소변 등 우리 몸의 전반적인 정보를 취합하여 월경불순의 원인을 분석하게 됩니다.

월경주기

21일~35일로 21일보다 짧으면 빈발월경, 35일보다 길면 희발월경이라고 하게 됩니다.

월경기간

월경의 기간은 3~7일, 양은 20-55cc로 기간이 3일 이내거나 월경 양이 적으면 과소월경, 7일 이상이거나 월경량이 많으면 과다월경이라고 합니다. 그 외에 6개월 이상 혹은 평소 주기의 3배가 지나도 월경을 하지 않는 경우 무월경이라고 부릅니다.

월경통의 일반적 치료

여성의 삶의 질을 저하시키며 월경불순의 경우 난임으로 이어질 수 있어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한의학치료는 월경통과 월경불순의 증상을 개선시키고, 몸의 균형을 조화롭게 하여 자연 치유력을 높여주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1:1 심층상담 : 같은 증상의 월경통, 월경불순이라도 개인마다 원인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월경주기와 관련된 상세 문진과 함께 우리 몸의 전반적인 정보를 듣고 분석하여 개인별 맞춤 치료를 제공합니다.

혈액검사 : 골반 내 염증 질환 감별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한약치료 : 1:1 심층 상담 후, 환자분이 호소하는 증상을 개선 시키고 몸의 치유력을 증진시키는 개인 맞춤 처방을 제공합니다.

침구치료 : 개개인의 호소 증상 완화를 위해 특정 혈자리를 자극하는 침치료와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기혈을 순환시켜주는 뜸치료를 시행합니다.

약침치료 : 한약에서 추출한 성분을 우리 몸의 경혈에 직접 주입하여 보다 빠르게 증상을 완화시키고, 침치료의 효과를 극대화 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갱년기

여성 갱년기 장애란, 여성의 노화로 인한 난소의 퇴화로 성호르몬이 감소하는 시기에 발생하는 여러 증상을 말합니다.
현대 여성의 폐경기는 평균 49세로, 갱년기는 폐경기 전의 시기부터 폐경기 이후의 일정기간을 모두 포함하며 평균 4~7년입니다.
여성 호르몬은 30대 후반 또는 40대 초반이 되면서 감소가 시작됩니다. 45~55세경에는 배란과 여성 호르몬의 생산이 중단되기 시작하는데 이 때 여러가지 신체증상이 동반되어 나타납니다.
최근에는 평균수명의 연장으로 갱년기가 늦어지는 경우도 있지만 개인에 따라 그 시기와 증상의 정도가 다릅니다. 갱년기가 진행되는 동안 아무런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부터 치료가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경우까지 다양합니다.

갱년기의 증상

갱년기는 난소기능이 노화되어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이 저하되어 수 개월에서 수 년 동안 여러가지 증상을 유발합니다.

폐경 전

- 생리불순
- 여성호르몬, 결핍증상 : 안면홍조, 발한
- 피로감, 불안감, 우울, 기억력장애, 수면장애 등

폐경기 및 이후

- 비뇨생식계위축증상: 질건조감, 부부관계 시 통증, 질염, 방광염, 소변 시 통증 및 참지 못하는 증상
- 정신적증상: 집중장애, 단기기억장애, 불안, 신경과민, 기억력감소, 성욕감퇴
- 피부: 피부건조, 위축
- 관절통 및 골다공증 진행으로 인한 골절증가

갱년기의 일반적 치료

호르몬치료

폐경으로 인해 부족한 여성호르몬을 외부에서 보충해 주는 방법으로 호르몬결핍으로 인한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있습니다. 폐경 초기 진행일 경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갱년기증상의 전반적인 개선을 호전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혈전증(심장이나 혈관에 피가 엉겨부터 생기는 피딱지)와 같은 심혈관계질환 발생확률의 증가, 유방암의 발생빈도증가 등의 단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1:1 심층 상담 : 개개인의 생활습관 및 체질을 감별하여 호르몬의 감소 이외에 갱년기 증상을 악화시키는 요인을 파악하여 체크합니다.

혈액검사 : 혈액검사를 통해 여성호르몬의 분비 정도 및 면역 기능의 활성 정도를 체크합니다.

한약 : 호르몬 변화 및 주기에 따라 호르몬 균형을 회복할 수 있는 자생력을 키우고 갱년기 증상을 완화할 수 있도록 하는 개인별 1:1 맞춤처방

침구치료 : 갱년기 증상을 완화 할 수 있도록 하는 혈자리를 자극하여 개개인의 호소증상완화를 위한 침, 뜸 치료

약침치료 : 호르몬 균형을 맞추는 혈자리에 한약재에서 추출한 천연 성분을 주입하여 빠른 증상완화 및 침치료의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한 치료